실험실 연구분야는 생태계에 존재하는 생지화학적 순환 (Biogeochemical Cycle)에 중요한 미지의 미생물을 탐색하고, 첨단 메타지놈 기술을 이용하여, 생태학적 기능 (Ecophysiological Function)을 규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미생물연구는 기후변화, 온실가스, 오존층 파괴 등의 전 지구적 환경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구생태학적 측면에서의 환경미생물학 연구는 전 지구적 물질 순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어, 미래 인류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미생물의 이해 및 활용을 위하여 필수적인 연구라 할 수 있습니다.
메타지노믹스를 포함한 새로운 첨단 기술들의 도입으로, 미지의 생태계로부터 새로운 Biogeochemical process들의 발견 하고, 관련된 난배양성 미생물을 대상으로 기능을 규명하는 것이 환경미생물의 일상적인 일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100년이 넘는 미생물학의 역사에서 밝혀지지 않은 많은 새로운 현상들이 최근 10년에 밝혀지고 있어 21세기 초는 환경미생물학의 르네상스 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는 휴먼 마이크로비옴을 통해, 인간과 미생물간의 상호작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는 이제 전세계적으로 시작하는 단계이며, 메타지노믹스에서 밝혀진 인간과 질병 간의 상호관계를 입증하기위해, 인체에 존재하는 인간에게 유용한 난배양성 미생물을 분리배양하는 것입니다. 이는 미래에 고부가가치 산업(제약 및 헬스케어)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현재 연구분야
▣ 토양 미생물: 식물 근권 마이크로비옴, 난배양성 세균 및 고균 분리 배양
▣ 해양 미생물: 해양 고균 및 바이러스, 해양 퇴적층 마이크로비옴, 난배양성 해양 세균 분리 배양.
수행 및 추진 과제
▣ 질산화에너지원 친화도에 따른 질산화고세균 생태형의 지위 및 군집 다이나믹스 이해 (신진연구지원사업, 2020.03.01 ~ 202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