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부

Wonkwang University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생명과학부

Wonkwang University

Facebook
LinkedIn
Skype
Pinterest

대학원생들, 인삼성분 기반 연골치료 연구로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원광대학교]

– 키토산 기반 Compound-K 결합 패치 개발 –
양준호-신현호 대학원생
원광대학교 생명과학부 졸업 후 대학원 생물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양준호(사진 왼쪽) 씨와 탄소융합공학과 졸업 후 대학원 화학공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신현호(사진 오른쪽) 씨가 공동 수행한 인삼성분 기반 연골치료 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지 ‘Regenerative Biomaterials’에 게재됐다.
인삼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Compound-K는 염증 반응 개선 및 세포 사멸을 억제하고,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노년인구 증가로 환자가 늘고 있는 퇴행성관절염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으로 인한 연골 항상성 불균형 및 연골기질 파괴, 연골세포 사멸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공동 연구진은 Compound-K의 퇴행성관절염 효능 및 제어능력을 검증하고, 더 효과적으로 Compound-K를 연골로 전달하기 위해 키토산 기반의 Compound-K가 결합된 패치를 개발했다.
Compound-K가 결합된 패치에서 방출된 Compound-K는 염증반응의 주된 경로 중 하나인 핵인자 카파비(NF-kB) 경로를 억제함으로써 염증성 사이토카인으로 인해 발현이 증가하는 연골기질 분해와 세포사멸 및 연골 파괴를 억제하고, 연골재생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삼성분 기반 연골치료 연구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연골 손상이나 골관절염 환자에게 큰 희망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연구자들은 Compound-K를 포함한 접착 패치가 연골 재생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를 지도한 진은정, 류지현 교수는 “이 연구는 함께 참여한 여러 학생의 노력과 열정이 큰 성과로 이어졌다”며 “개발된 패치의 활용은 연골 치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학적 응용 분야 및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전연구 & 교류다음

생명과학부

Wonkwang University